이슈

무료 촬영의 덫! 가족사진 속 숨겨진 비용을 주의하세요

MBSNews 2025. 4. 29. 13:13
반응형

가족사진 촬영 시 주의해야 할 점

가족사진을 무료로 촬영해준다고 유혹하는 업체들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상술에 속아 고가의 앨범이나 액자 비용을 청구받는 경우가 많아, 특히 가정의 달인 5월에는 더욱 조심해야 합니다. 한국소비자원의 최근 발표에 따르면, 2022년과 2023년, 그리고 지난해에 접수된 사진 촬영 관련 피해구제 신청이 해마다 증가하고 있으며, 올해 1분기에도 115건이 접수되었습니다. 무료 촬영을 내세운 상술이 소비자들에게 큰 피해를 주고 있다는 사실은 매우 우려스럽습니다.

 

 

 

 

연간 피해구제 신청 현황

소비자원에 따르면, 최근 3년간 접수된 구제 신청 중 10건 중 1건은 무료 촬영 상술과 관련된 것입니다. 전체 구제 신청 1228건 중에서 무료 촬영 상술에 대한 신청은 182건으로, 이는 약 14.8%에 해당합니다. 이러한 통계는 소비자들이 얼마나 많은 피해를 입고 있는지를 잘 보여줍니다. 특히 계약해제 관련 피해가 75.3%로 가장 많았으며, 피해 금액이 확인된 172건 중 47.1%는 50만원 이상의 고액 계약을 체결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실제 사례와 피해 규모

예를 들어, 일부 업체들은 예약금 반환을 약속했지만 이를 지키지 않거나, 원본사진 파일을 제공하기 위해 비싼 액자를 구매해야 한다고 고지하는 방식으로 피해를 유발합니다. 이처럼 평균 계약 금액이 75만원에 달하는 사례가 많아, 소비자들은 사전 조사가 필수적입니다. 특히 가족사진 촬영은 감정적으로 중요한 순간이기 때문에, 이러한 사기를 당할 경우 심리적 고통도 큽니다.

 

 

 

 

소비자원에서의 대응 방안

소비자원은 무료 사진 촬영 상술 관련 피해구제 신청이 많은 사업자에게 사전 고지를 권고할 예정입니다. 사업자는 광고 및 홍보 시 촬영 외 원본사진 파일 제공 비용과 앨범 및 액자 제작비용이 발생한다는 사실을 반드시 소비자에게 알려야 합니다. 이는 소비자들이 불필요한 비용을 부담하지 않도록 돕기 위한 것입니다.

 

 

 

 

소비자의 올바른 대처 방법

소비자들은 무료 촬영을 제안하는 업체와의 계약 시 주의해야 합니다. 예약 및 방문 전 반드시 비용 발생 여부와 계약 조건을 확인해야 하며, 추가 비용 발생 항목을 사전에 체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분쟁에 대비해 예약 문자와 계약서와 같은 증빙자료를 철저히 보관해야 합니다. 이런 노력이 피해를 최소화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무료 촬영의 함정, 앞으로는 이렇게 대처하자!

가족사진 촬영은 소중한 추억을 남기는 과정이지만, 무료 촬영을 미끼로 한 상술에 주의해야 합니다. 소비자 스스로가 계약 조건을 꼼꼼히 확인하고, 필요한 증빙자료를 보관함으로써 피해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독자들이 궁금해하는 질문들

Q.무료 촬영이 정말로 무료인가요?

A.대부분의 경우, 무료 촬영이지만 고가의 앨범, 액자 등 추가 비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Q.피해를 입었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A.피해를 입었다면 소비자원에 피해구제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Q.계약 조건을 확인하는 방법은?

A.계약서 및 광고 내용을 꼼꼼히 읽고, 추가 비용 발생 여부를 반드시 확인해야 합니다.

 

 

 

 

 

 

반응형